티스토리 뷰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본인인증 방법

2021년 부터는 공인인증서 제도의 폐지로 인해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본인인증 방법이 다양해졌다는데 큰 의미가 있는데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부양가족의 자료를 함께 조회해 연말정산 서류로 제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양가족의 자료제공동의 신청을 하여 등록이 되어야 합니다.



자녀나 부모님, 배우자 등의 부양가족이 본인인증수단만 있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청하고 잠시 후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선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검색해 들어갑니다. 제일 왼쪽에 [연말정산간소화]바로가기를 눌러주시구요.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해야하는 것은 내가 신청하는 주최자이므로 나의 인증서로 우선 로그인 합니다. 그리고 소득세액공제자료 조회 화면으로 로그인이 되면 제일 오른쪽 위에 있는 [제공동의현황] 버튼을 눌러주세요.



현재 부양가족의 자료제공동의 신청이 되어 있지 않아 현황에는 아무것도 조회되지 않습니다. 오른쪽 위의 [자료제공동의신청]버튼을 선택하여 신청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본인인증 신청으로 선택되었다면 하단에 인적사항을 적습니다. 제일 위에 자료조회자는 나의 성명과 주민번호를 넣고 아래 자료제공자는 부양가족의 성명과 주민번호 관계를 입력합니다.



동의범위는 2020년 "부터 이후연도자료"로 선택하시면 취소 등의 변동사항이 생기지 않는 이상 계속 부양가족의 자료를 내가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동의합니다'에 체크하고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본인인증 수단은 총 6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휴대전화, 신용카드, 아이핀, 지문 인증이 있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본인인증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합니다.



우선 첫번째 있는 간편인증 입니다. 카카오톡 지갑, 페이코, 삼성패스, 통신사인증서, KB모바일 인증서 중에 한가지를 최초 등록하고 이용하면 됩니다. 단 부양가족 본인명의여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기존의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또는 은행에서 받은 금융인증서 입니다.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넣고 확인을 눌러 인증을 진행합니다.



다음은 휴대폰 인증 입니다. 부양가족이 사용하고 있는 본인명의 휴대폰 번호를 넣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멀리 계시는 어르신이라면 통화를 함께 진행하며 인증번호를 불러받아 입력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음은 부양가족 명의 카드가 있다면 카드사를 선택하고 카드번호로 입력하여 인증하면 됩니다.



다음은 기존에 이용하던 아이핀 번호가 있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증합니다. 신규발급도 가능하니 신규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문인증 본인인증 방법은 휴대폰에서 화면에 보이는 QR코드를 찍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있는 지문인증을 완료 한 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댓글